Categories: News

by wnytech

Share

EBS의 시사교양 프로그램. 2021년 8월 30일부터 방영되었다.

전세계적으로 이름이 잘 알려진 각 분야의 석학들을 총출동시킨 한국 방송 역사상 최고의 라인업을 갖춘 프로그램으로서, 방영 전부터 대중들로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다.

한국 교양 프로그램 사상 가장 화려한 출연진으로 유발 하라리(역사), 마이클 샌델(정치철학), 주디스 버틀러(젠더), 폴 크루그먼(경제), 에스테르 뒤플로(경제), 조지프 나이(정치), 리처드 도킨스(생물), 폴 너스(과학), 로버트 와인버그(의학), 존 헤네시(IT), 요슈아 벤지오(IT), 다니엘 바렌보임(음악) 등 세계를 이끄는 지성이라 평가받는 사람들이 EBS 초청에 응한 것이라서 충격과 공포를 안겨주었다.

교육부국가평생교육진흥원과 EBS가 공동 기획한 이번 강연은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사업의 하나로, 코로나19 장기화에 계층간 지식 격차가 심화하고 소셜미디어를 통해 가짜 정보가 쏟아지는 가운데, 세계 최고 수준의 지식을 대중적으로 보급하자는 취지로 기획됐다.

2021년 8월 30일부터 매주 평일 밤 EBS1을 통해 회당 20분씩 방송되고 있다. 본방송 기준으로 10월 1일 방송분까지는 11시 35분에 방송되었으나, 가을 개편에 따라 2021년 10월 4일 방송분부터는 22시 45분에 방송된다. 그 외에도 EBS1과 EBS2에 각각 주말 재방과 차주 재방이 1회씩 편성되어 있어 한 에피소드당 5차례씩 TV에서 방송된다. 단, 주말 종합재방 편성분은 평일 편성분과 달리 엔드 크레딧이 금요일 방송분 말미에 한 차례만 송출된다.

40명의 강연자마다 각 3~6강씩 구성된 협업 프로젝트로, 방송 후에는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와 EBS 홈페이지를 통해 무료 제공한다. 다만 이 때문에 여타 OTT를 통한 EBS1 라이브 송출은 제한된다. 이후 2021년 12월 13일 베타서비스 오픈한 글로벌 OTT 플랫폼 런칭 이후에는 이 석학 강연 콘텐츠를 6개 언어(한국어영어중국어일본어스페인어프랑스어)로 전 세계에 제공할 계획이다.

기본적으로 강연자의 목소리 위에 우리말 더빙 음성을 입혀 방송했지만, 마이클 샌델 편을 기점으로 원어버전만을 오픈자막 형태로만 방송하고 있다. 더빙 제작 당시에는 TV 음성다중서비스를 제공하여 강연자의 목소리와 더빙판 성우 목소리를 취사선택해 강연을 들을 수 있었는데, 원어 방송을 요구하는 시청자들의 의견이 많다는 이유로 한국어 자막으로만 방송되고 있다. 공지 이에 대한 시청자들의 항의가 계속되고 있다.

Related Posts

View all
  • Continue reading
  • Continue reading
  • Continue reading
  • 스마일게이트 ‘2022 스토브인디 어워즈’ 개최!   스마일게이트 스토브(대표 한영운)가 우수한 인디 게임을 선정하는 ‘스토브인디 어워즈 2022(이하 스토브인디 어워즈)’ 개최를 예고하며 공식 홈페이지를 오픈했다고 5일(수) 발표했다. ‘스토브인디 어워즈’는 ‘스토브인디’가 2019년 서비스를 시작한 이래 처음으로 개최하는 시상식이다. ‘스토브인디’는 플랫폼의 가치를 함께 만들어 나간 인디게임 뿐 아니라 인디 씬에서 유저들의 사랑과 기대를 받고 있는 게임을 선정하기 위해 해당 […]

    Continue reading